2024 출산지원금 첫만남바우처 부모급여 양육수당 알아보기
2024년 출산지원금 혜택이 대폭 확대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2024년은 출산과 양육에 대해 정부로부터 더 많은 지원을 받게 됩니다. 2024년은 출산제도가 어떻게 변화되는지, 혜택은 어떤지, 신청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다양한 정보 얻어가시고 지원금 등 혜택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신생아 탄생과 함께 내 집마련이나 이사계획을 세우고 계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라 확신합니다. 신생아 특례대출이라는 제도로 1%의 이자율과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글과 사진으로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임신바우처
임신바우처는 임신 확인 후 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병원에서 태아를 확인한 후 임신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024년 기준으로 지원금액은 태아당 100만 원으로 확대됩니다.
신청방법은 온라인 발급이나 카드사 전화상담 후 가능합니다. 바우처 사용 기간은 임신 중부터 2년이며, 병원, 약국, 한의원, 치과 등 진료비, 약제비, 치료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만남이용권
이 제도는 출산한 아이에게 200만 원의 첫 만남 이용권을 지급하여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제도입니다. 지원금액은 출생태아당 200만 원이며, 2024년부터 첫째 아이는 200만 원, 둘째 이상은 300만 원이 지급됩니다.
신청방법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가능합니다. 복지로 홈페이지나 정부 24에서 온라인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용권은 바우처 신청 시 등록한 국민행복카드에 지급되며, 국민행복카드로 결제 및 포인트 차감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산후조리원 비용도 결제할 수 있습니다.
첫 만남이용권은 출생일로부터 1년 안에 사용해야 하며, 유흥, 면세점, 레저 등의 업종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부모급여
2023년 기준으로 0세는 월 70만 원, 1세는 월 35만 원의 부모급여가 지급되지만, 2024년부터는 0세는 월 100만 원, 1세는 월 50만 원으로 대폭 확대됩니다.
부모급여를 처음 받기 위해서는 아동의 출생일을 포함한 6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급여신청은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인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하거나, 복지로나 정부 24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부모급여는 현금으로 지급되며 매월 25일에 입금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023년 기준 : 0세 월 70만 원 / 1세 월 35만 원
- 2024년 기준 : 0세 월 100만 원 / 1세 월 50만 원
양육수당 및 아동수당
- 양육수당
양육수당은 만 2세부터 초등학교 1학년 2월까지 (24개월부터 86개월까지) 지원되며, 유치원, 어린이집, 종일제 아이 돌봄을 이용하지 않고 가정에서 아이를 돌보는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수당은 매달 10만 원의 현금으로 지급됩니다. 신청은 복지로 웹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할 수 있습니다.
- 아동수당
아동수당은 만 8세 미만 아동에게 1인당 10만 원을 지급합니다. 지방자치단체장이 조례로 정한 경우 지역화폐로도 지급 가능합니다. 단 아동이 90일 이상 해외에 체류하는 경우 지급이 중단됩니다.
신청방법은 거주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출산장려금
출산장려금은 일명 출산 축하금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지자체별로 지원하는 금액이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지역은 첫째부터 출산장려금을 지급하고 다른 지역은 둘째 셋째부터 지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출산 전과 후, 거주 기간을 확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에 접속하여 내가 사는 지역의 혜택을 아래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읽으면 돈 되는 글
2024년 신생아특례대출 신청방법 및 금리 혜택 총정리
이번 포스팅은 2024년 출산지원 제도에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을까요? 출산을 통해 새로운 가족을 맞이하는 기쁨과 지원금의 혜택도 누리시길 바랍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